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과 증상, 예방방법은? - 주는 N잡러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과 증상, 예방방법은?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과 증상, 예방방법은? - 주는 N잡러
건강 / / 2022. 9. 13. 17:15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과 증상, 예방방법은?

반응형

1. 과민대장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 이란?

많은 분들이 설사와 복통이 반복되면 날씨가 더운 탓일까? 음식을 잘못 먹었나? 등등 많은 생각을 합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장염인지 알고 의료기관을 찾았는데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진단받은 경우가 많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질병이라고 하기보다는 원인을 명확하게 발견하기는 어렵고 특별하게 나타나는 질환은 없지만 배아픈 증상이나 복부의 불편함을 나타내는 증후군입니다. 많은 분들이 스트레스를 받거나 신경을 많이 썼을때 복통이 오면서 설사나 변비, 배변장애가 발생되면서 화장실을 가는데요. 화장실 가서 대변을 보면 상태가 괜찮아지기도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2. 과민대장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이 무엇이다!라고 의학적으로 뚜렷하게 밝혀지진 않았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평소에 신경을 많이 쓰고 완벽주의 성향을 가지고 있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분들이 겪기는 하지만 확실하게 스트레스와 연관이 있다!라고 밝혀진건 없다고 합니다. 단지 통계적으로 봤을때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신경을 많이 쓰시는 분들이 많기에 그렇게 말을 하는 거 같습니다. 또한 가족력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나의 친부모님이 과민성대장증후군인 경우 자식들이 높은 확률로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 밝혀진 바로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겪는 분들을 보면 82%가 비타민D 부족 상태였고 비타민D를 보충하니 증상이 좋아진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내용도 의학적으로 입증되지는 않았지만 비타민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니 어느정도 신뢰할 내용인것 같습니다.

 

 

3. 과민대장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 예방방법

과민성대장증후군 예방방법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식이요법입니다. 장에서 흡수하지 못하는 당 성분이 함유되어 있지 않은 음식이 좋습니다. 밀가루 음식이다 당이 많은 과일들은 장에서 흡수되지 못하는 장안에 남은 성분들은 세균 증식이 되기도 하고 가스를 생성해서 복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장이 안 좋으면 유산균을 찾으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오히려 증상을 안 좋게 할 수도 있기에 전문가의 올바른 처방을 받아서 드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분들께 추천드리는 건 포드맵입니다. 포드맵이란 장에서 흡수되어야할 음식물등이 흡수되지 않고 쉽게 발효되는 식품을 말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가지고 계신분들은 포드맵이 적은 식품을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포드맵이 많은 식품으로는 양배추, 마늘, 양파, 커피, 차, 자일리톨, 탄산, 치즈, 우유, 아이스크림, 사과, 배, 과일주스, 보리, 호밀, 잡곡류 등등이 있습니다. 평소에 건강에 좋다고 생각하는 음식들이 포드맵이 많은 식품인 경우가 꽤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근을 가지고 계신분들은 잘 확인하시고 위의 음식들은 증상이 좋아질때까지는 피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포드맵이 적은 식품으로는 양상추, 가지, 유당제거우유, 설탕, 기름, 고기, 메이플시럽, 키위, 바나나, 오렌지, 포도, 딸기, 감자, 쌀밥, 두부, 고구마, 쌀국수, 오이, 당근 등등이 있습니다. 

 

식이요법 이외에도 운동을 통한 예방방법이 있습니다. 꾸준한 운동은 예방과 호전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하루 30분 이상 자신의 체력안에서 적절한 운동을 주3회~주5회 정도 꾸준히 하신다면 스트레스 관리에도 도움이 될 뿐더러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했는데도 일상생활에 너무나도 힘들고 불편을 느끼신다면 의료기관에 방문하셔서 전문가에게 상담, 진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만병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 관리를 하는것도 중요합니다. 직장인, 학생 등등 세상살아가는 모든분들에게 스트레스는 당연히 받을 수 있는거지만 그 스트레스를 어떻게 푸는지도 정말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받는다고해서 음주나 흡연을 자주하게되면 증상은 더욱 악화됩니다. 위에서 언급했다싶이 가볍게라도 꾸준히 운동을 하시거나 요가를 하시거나 평소에 자신이 좋아했던 취미생활을 하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심신안정에 좋은 반신욕이나 혈액순환에 좋은 족욕도 도움 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