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립성 저혈압 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럽다면 - 주는 N잡러 기립성 저혈압 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럽다면 기립성 저혈압 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럽다면 - 주는 N잡러
건강 / / 2022. 10. 4. 17:31

기립성 저혈압 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럽다면

반응형

앉았다 일어났을 때 어지럽고 핑 도는 듯한 현기증을 느껴본 적이 있다면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증상이 심하면 시야가 안보이거나 블랙아웃 현상까지 있을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증상이라고 생각하고 방치할 수 도 있지만 계속 반복되면 더욱 기립성 저혈압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오늘은 기립성 저혈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여성이 어지러움을 호소하며 이마에 손을 짚고 있는 사진입니다.

 

1. 기립성 저혈압 정의

앉은상태에서 빠른 속도로 일어나게 되면 혈압이 10~15mmHg가량 감소하면서 뇌, 심장으로 혈류 공급이 순간적으로 저하됩니다. 이런 상황일 때 순간적으로 어지러움을 느끼고 심한 경우에는 실신까지 할 수 있는 상태를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이 더 크며 블랙아웃 증상이 몇 초에서 몇 분까지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2. 기립성 저혈압은 왜 생길까?

기립성 저혈압은 갑작스러운 다이어트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체중과 혈압은 관련성이 꽤 높아서 몸무게가 늘면 혈압이 올라가고 몸무게가 줄면 혈압이 떨어집니다. 이로인해 다이어트를 남자보다 많은 비중으로 하는 여자분들에게 기립성 저혈압이 더 많이 발생되고 있기도 합니다.

두 번째는 약물로 인해서 기립성 저혈압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항고혈압제나 정신질환 관련한 약물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런 약을 드셔야 하는 분들은 웬만하면 저녁에 먹도록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는 탈수로 인해 기립성 저혈압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우리 몸 안에 수분이 부족해지면 우리 몸에 흐르는 피의 양도 적어집니다. 탈수 증세가 있다면 중력으로 인해 혈액이 아래로 쏠렸을 때 다시 위로 끌어올려줄 혈액이 없기에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탈수 증세가 많이 나타나는 여름에 더욱 조심하며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주셔야 합니다.

네 번째는 당뇨병으로 인해 기립성 저혈압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당뇨는 자율신경계의 이상 반응을 나타나게 합니다. 손과 발이 저리고 일어날 때 어지러움증이 심해질 수 있으니 당뇨가 있는 분들은 일어날 때 천천히 일어나며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다섯 번째는 노화로 인해 기립성 저혈압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신체가 노화되면 자연스럽게 몸의 반응은 느려집니다. 이런 경우 갑작스럽게 일어나게 되면 혈압이 떨어지는데 신체가 노화되면 혈압을 올려주는 반응이 느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노인분들은 사우나, 온탕에 오래 있으면 하체 쪽으로 혈류가 쏠리게 되어서 일어날 때 기립성 저혈압이 올 수 있으니 조심히 일어나시고 너무 장시간 사우나, 온탕에 있지 않도록 합니다.

 

3. 기립성 저혈압 치료

기립성 저혈압을 완치할 만한 뚜렷한 치료는 없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개선에 도움되는 몇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앉았다 일어났을때 어지러움과 다양한 증상이 있다면 빠르게 머리 쪽으로 혈류를 공급해줘야 하기에 무리해서 일어나지 않고 다시 않거나 누울 수 있으면 누워서 다리를 들어주면 어지러운 증상이 금방 가라앉습니다.

그리고 일어날때 처음부터 빠르게 일어나려고 하지 않고 천천히 움직이면서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염분 섭취가 너무 없으면 저혈압이 심해지니 적절한 염분 섭취와 충분한 수분 섭취는 꾸준히 해줍니다.

저혈압에 좋은 음식들도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검은콩은  아미노산, 비타민E 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좋습니다.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좋기에 기립성 저혈압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토마토는 저혈압과 고혈압 모두한테 좋은 야채입니다. 리코펜이 다량 함유되어있어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혈관 벽을 보호해주는 기능을 해서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해 줍니다. 이로 인해 피가 빨리 돌아 기립성 저혈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크초콜릿도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심장 기능 개선을 도와주고 레드비트는 혈액을 깨끗하게 하며 혈액순환이 잘되게끔 해주며 마늘은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장의 온도를 올려줘서 혈류 기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서 기립성 저혈압이 있는 분들에게 추천해드리는 식품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